1. 현 황
□ 국내 조사산업은 ‘05년 기준 2.8억불로 전년대비 약 20%의 성장을 보였으며, 전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2%, 아태지역에서는 일본, 호주, 중국에 이어 4위임.
ㅇ ‘02년 1.4억불, ’03년 1.6억불, ‘04년 2.3억불로 연평균 20%이상의 성장률을 보임
ㅇ 매출액 기준으로 시장조사의 비중이 86%, 여론조사의 비중이 14%를 차지함
ㅇ 매출액 기준으로 순수 국내조사가 74%, 국내기업의 해외의뢰조사가 19%, 해외기업의
국내의뢰조사가 7%를 차지함
□ 국내 조사업체중 상위 10대 회사가 전체 매출의 57.8%를 차치함
ㅇ 현재 KOSOMAR 회원사가 37개 회사, 국내 등록된 조사회사는 약 150개 회사로 추정됨
* KOSOMAR: 한국마케팅여론조사협회
□ 고용현황은 정규직이 약 2,500명, 비정규직이 약 7,000명 정도로 추정됨
ㅇ 비정규직은 조사면접원 등 일용직이 대부분을 차지함
□ 현재 외국계 기업은 대부분 국내기업과 M&A를 통해 설립되었으며, 주요 6개 외국계 기업이 모두
매출순위 10위권에 들어있으며, 이들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이 37.9%를 차지함
□ IMF 이후 업계의 양극화 현상이 뚜렷하게 일어남.
ㅇ IMF 이후에도 연평균 20%정도의 성장률을 보여왔으나, 양극화 현상의 가속 및 경기침체로
퇴출업체들이 증가
□ 시장조사업은 산업규모가 크지는 않으나, 사회적 영향력이나 성장잠재력은 상대적으로 큰 편이며,
OECD국가에서 미래의 주요 지식서비스 산업의 하나로 취급.
ㅇ 산업규모는 국내 GDP대비 0.03%수준으로, 구미국가의 0.10%와 비교해 볼 때 성장 잠재력이
큰 업종임.
2. 시장조사업에서 R&D
□ 기술개발 영역
ㅇ 새로운 분석기법이나 조사방법의 개발, 신상품의 개발 등
– IT 기술, DB, 분석틀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접근틀
(H/W보다는 S/W적인 의존도 높음)
□ 품질향상 영역
ㅇ 업무 프로세스의 체계화/표준화를 통한 품질향상
– 현재 글로벌 트렌드임
– 특정 모듈의 업무체계 표준화를 통해, 지식복제가 가능한 브랜드 개발
ㅇ 인력의 전문성 고도화를 통한 경쟁력 향상
– 전문 지식 및 자질 향상을 통한 전문성 고도화
□ 시스템 구축 영역
ㅇ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함께, 방대한 자료를 구축 운영하기 위한 정보기술 시스템의 구축과 운영
– DB 및 Data Mining 시스템 등
ㅇ 새로운 조사기술 구현을 위한 첨단 시스템의 구축
– fMRI, 안구추적,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조사시스템 등
3. 정부 규제사항
□ 현재로서는 시장조사업에만 국한되는 규제는 특별히 없음.
ㅇ 향후 개인정보보호법 제정과 관련해서, 특례조항의 필요성 있음.
– 미국의 do-not-call-registry (2003) 참조
– 조사업에서 다루는 개인정보는 비개인화된 자료임
ㅇ 현재 공공기관의 조사용역입찰에서 최저가 입찰제
– 조사 품질 저하의 중요한 원인 제공
4. 시장조사업계의 애로사항
□ 세계적으로 IT발달과 함께 조사방법의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나, 국내에선 개별업체의
영세성으로 인해 기술개발의 한계가 있음.
이런 추세라면, 국제적 경쟁력의 심각한 저하가 예상됨. 따라서 정책적 차원에서의 연구개발
기금지원이 필요.
□ 전문인력의 부족으로 업체간 인력이동 및 다른 산업으로의 인력유출이 심각한 수준임.
따라서 체계적인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의 지원 필요.
□ 국제 산업표준화 작업이 ISO에서 일차 완료됨. 향후 2-3년 이내 국제간 조사 프로젝트 수행에 혼란이
야기될 가능성 있음.
따라서 국내 업체의 산업표준 매뉴얼 작업이 필요함.
국내 산업표준 규격은 통과됨(‘06. 9.)
5.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사항
□ 산업표준규격의 매뉴얼 작업 및 업체 교육 지원
– 국제간 조사 프로젝트에서 표준인증 요구에 부응.
– 국내 품질수준 향상
– 고객과의 명료한 서비스 조건 및 투명한 거래
– 조사 품질경쟁력 강화
□ 전문인력 (재)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개발 지원
– 현재 조사전문 인력 양성 교육이 전무함
– 전문인력의 부족으로 업체간 인력이동 및 다른 산업으로의 인력유출이 심각한 수준임.
– 초급 인력뿐 아니라 중급 인력의 재교육을 통해 전문능력을 향상시킴.
– 고객사의 조사담당자나 중소기업의 자체적인 조사능력 배양을 통해, 기업의 마케팅 의사결정 및
경쟁력 배양
□ 소규모 중소기업의 시장조사 활성화를 위한 리서치 쿠폰제 활용
– 소규모 중소기업에서 마케팅 능력 강화를 위한 조사비용 부담으로, 조사는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짐
– 중소기업청의 지원으로 저비용으로 시장조사를 수행할 수 있는 리서치 쿠폰제 운영을 통해,
소규모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