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조사시장의 매출규모는 ‘05년 233억불 수준 (ESOMAR, 2006)
ㅇ ‘04년에 비해 5.7% 성장했으며, 인플레이션을 고려한 실질성장률은 3.0%임
* ESOMAR: 유럽조사협회로 전 세계 100여 개국의 4,000여 회원으로 구성된 세계 최대의 조사협회
□ 아태지역은 33억불의 매출(전체 매출의 14%)에 실질성장률 7.4%로 성장률이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음
ㅇ 유럽지역(104억불, 실질성장률 2.4%), 북미지역(83억불, 실질성장률 2.1%) 등의 순임
□ 미국(77억불), 영국(24억불), 프랑스(25억불), 독일(22억불), 일본(14억불)의 5개 시장이 전 세계 시장의
68% 이상을 점유하며, 전 세계 상위 25개의 글로벌 기업이 전 세계 시장의 67%를 점유함
ㅇ 상위 25개의 글로벌 기업의 국적별 매출구성비는 미국 30%(14개), 영국 26%(3개), 네덜란드
24.5%(1개), 독일 9.1%(1개), 프랑스 6%(1개), 일본 3.8%(4개), 브라질 0.6%(1개)의 순임
□ GDP 대비 시장조사 비중은 OECD 국가의 경우 0.06 ~ 0.10% 수준임(‘03년)
ㅇ 한국은 GDP 대비 0.03% 수준임(‘03년)
□ ‘00년 전후로 세계 조사시장의 글로벌 트렌드는 국제표준화임
ㅇ 글로벌 M&A에 의한 양극화 심화
상위 10대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92년 36%에서 ’05년 58%로 증가
ㅇ 글로벌 네트웍 강화
특히 아시아 지역의 M&A와 글로벌 계약체결 증가
ㅇ 국제표준규격 제정(ISO 20252)
현재 조사패널 관리와 인터넷조사에 대한 표준화 진행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