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사 대상, 조사방법은? 9월 2일부터 3일까지 전국에 거주하는 30대, 40대의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조사방법은 이메일을 이용한 온라인설문조사를 이용했습니다.
2. 당신은 최근 3개월 이내에 재래시장을 이용한 경험이 있습니까? 전체 응답자의 77.4%가 최근 3개월 이내 재래시장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습니다.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 보면, 연령별로는 40대 후반의 85.5%가 재래시장 이용경험이 있어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였으며, 40대 초반은 77.4%, 30대 후반은 72.2%, 30대 초반은 74.6%의 이용률을 나타냈습니다. 소득별로 900만원 이상은 50.0%의 이용률을 보여 가장 낮았으며, 700~900만원 미만은 65.6%, 500~700만원 미만은 77.6%, 300~500만원 미만은 81.7%, 300만원 미만은 75.6%의 이용률을 보였습니다.
3. 당신이 재래시장을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최근 3개월 이내 재래시장 이용경험자 387명을 대상으로 재래시장을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 질문한 결과, ‘가격이 저렴해서’가 57.9%로 가장 높았으며, ‘인심이 좋아서’ 17.6%, ‘방문이 편리해서’13.7%, ‘상품이 다양해서’ 7.0%, ‘물건의 품질이 좋아서’ 3.9%로 나타났습니다. 성별로는 여자의 67.0%가 ‘가격이 저렴해서’ 이용한다고 응답하여, 남자의 48.7% 보다 높았으며, 기혼자의 경우에는 ‘가격이 저렴해서’ 재래시장을 찾는다는 응답이 61.3%로 미혼의 48.5%보다 높았습니다.
4. 당신이 재래시장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최근 3개월 이내에 재래시장을 이용하지 않은 응답자 113명을 대상으로 재래시장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질문한 결과, ‘방문하기 불편해서’가 79.6%로 가장 높았으며, ‘교환, 환불이 불편하고 서비스가 떨어져서’ 12.4%, ‘물건의 품질이 좋지 않아서’ 8.0%로 나타났습니다.
5. 당신은 이번 추석에 어디에서 장을 볼 계획입니까? 전체 응답자의 55.2%가 ‘대형 할인마트’에서 장을 볼 계획이라고 응답하였으며, ‘재래시장’은 38.0%, ‘슈퍼마켓’ 3.4%, ‘백화점’ 1.4%, ‘기타’ 2.0%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별로 ‘대형 할인마트’는 40대 초반이 65.3%로 가장 높았으며, ‘재래시장’은 30대 초반이 45.2%로 가장 높았습니다. ‘기타’ 응답으로는 ‘인터넷쇼핑몰’, ‘품목마다 다른 곳에서 산다’ 등의 응답이 있었습니다. [조사개요] - Sample size: 30대에서 40대의 성인남녀 500명 - 조사방법: 이메일을 이용한 온라인 조사 - 표본오차: 95%신뢰수준 ±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