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rix in NEWS



가족 외식 빈도 및 성향 조사 다음 > < 이전

1. 조사 대상, 조사방법은? - 4월 24일부터 28일까지 5일간 전국에 거주하는 30~40대, 남녀 500명을 조사하였습니다. - 조사방법은 이메일을 이용한 온라인 조사입니다.

2. 소비자들은 배달식사를 포함하여 가족들과 외식을 얼마나 자주 하던가요? - ‘한 달에 2번 – 4번’이 58.6%로 가장 많았습니다. - 다음으로는 ‘한 달에 한 번’이 18.2%, ‘한 달에 5번 이상 10번 이하’ 가17.7% 순이었으며, ‘외식을 하지 않는다’는 경우는 1.7%로 조사되었습니다. - 이러한 외식 횟수는 남성 보다는 여성에서, 미혼자 보다는 기혼자에서 더 많았습니다.

3. 소비자들이 외식을 하는 주된 이유는 무엇이었습니까? - ‘식사준비가 귀찮아서’가 31.2%로 외식의 가장 큰 이유로 나타났습니다. - 그 다음으로 ‘먹고 싶은 음식을 먹기 위해’ 29.9%, ‘각종 기념일을 축하하기 위해’ 19.8%, ‘가족 간의 화목을 위해’19.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가장 많은 응답을 보인 ‘식사준비가 귀찮아서’의 경우, 40대보다 30대가 미혼보다는 기혼자에게서 높은 응답 비율을 보였습니다.

4. 그렇다면, 가장 선호하는 외식장소는 무엇이었습니까? - ‘고깃집’이 39.0%로 가장 많았습니다. - 다음으로는 ‘일반음식점’이 29.9%, ‘패밀리 레스토랑’ 15.3%, ‘배달식사’ 11.3% 순이었습니다. - 가장 많은 응답을 보인 ‘고깃집’은 남성 42.3%, 여성 35.6%로 여성보다 남성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또 ‘생산직’에 종사하는 응답자의 48.6%가 ‘고깃집’을 응답해 조사대상이 된 직업 군 중 고깃집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5. 가족들과 1회 외식 시, 평균 비용이 얼마던가요? - ‘3만원 이상 5만원 미만’이 42.1%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5만원 이상 10만원 미만’ 36.7%, ‘3만원 미만’ 15.7%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금액 대 중‘5만원 이상 10만원 이하’의 경우 40대 44.3%, 30대 29.3%로 40대가 30대 보다 높게 나타나 연령이 높을수록 외식 비용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반면 ‘3만원 미만’은 남성보다 여성, 기혼보다 미혼의 응답비율이 높아 여성과 미혼자의 외식비용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그렇다면 한 달 평균 외식 비용은 어느 정도였습니까? - ‘10만원 이상 30만원 미만’이라는 응답이 48.1%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 그 다음으로 ‘5만원 이상 10만원 미만’ 30.2%, ‘30만원 이상 50만원 미만’ 10.4%, ‘5만원 미만 ’ 10.0% 순이었습니다. - 이러한 외식관련 지출은 여성보다는 남성이, 미혼 보다는 기혼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 작년과 비교해 볼 때 올해의 소비자들의 외식 관련 지출에는 변화가 있었습니까? - 48.7%가 ‘줄어들었다’고 응답해 다수의 소비자들이 외식관련 지출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특히 ‘자영업’의 경우 ‘줄어들었다’라는 응답이 의 62.4%로 조사 대상이 된 직업군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8. 앞서 외식을 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1.7%의 경우 외식을 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이었습니까? - ‘비용이 많이 든다’ 는 응답이 44.1%로 가장 많이 응답하여 외식을 하지 않는 주된 이유가 비용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다음으로는 ‘가족이 함께 모이기가 힘들어서’가 33.3%, ‘사먹는 음식은 안전하지 않아서’가 8.3%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상입니다. [조사개요] - Sample size : 30대에서 40대의 성인남녀 500명 - 조사방법 : 이메일을 이용한 온라인 조사 - 표본오차 : 95%신뢰수준 ±4.40

글쓴이 : admin  |  2005.05.08Metrix in NEWSHo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