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사 대상, 조사방법은? 6월 9일부터 10일까지 전국에 거주하는 30대, 40대의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 하였고, 조사방법은 이메일을 이용한 온라인설문조사를 이용했습니다.
2. 당신의 가정은 1년간 총 어느 정도의 세금을 돌려받을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1년간 돌려받는 유류 환급금에 대한 예상 금액에 대해 해당사항이 없음(0원 포함)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22.2%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20~30만원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21.8%, 10만원은 17.0%로 나타났습니다. 유류 환급금에 대한 예상금액은 연령별, 소득별로 차이를 보였는데요. 30대 초반은 20~30만원, 30대 후반은 10만원, 40대 초반과 후반은 해당사항 없음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특이한 점은 소득별로 월소득 200만원 미만의 저소득층과 400만원 이상의 고소득층의 경우 ‘해당사항없음’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 세금의 비율이 수입에 따라 비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소득에 따라 6만에서 24만원의 유류 환급금을 현금으로 지급하는 방식이, 고유가 부담 완화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유류 환급금이 고유가 부담 완화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라고 응답한 응답자는 24.6%, 그렇지 않다라고 응답한 응답자는 75.4%로 나타났습니다. 40대의 경우는 30대에 비해 유류 환급금 정책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었고, 월 소득 200만원 미만의 저소득층 가정은 월소득 200만원 이상의 가정보다 유류 환급금 정책에 대해 비교적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고유가로 인한 부담 줄이는데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고유가 부담을 줄이는 데 있어 가장 필요한 것은 ‘유류세 인하’라고 응답한 응답자가 58.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생계형 차량&운전자 선별 지원’이 16.4%,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 15.6%, ‘자전거 활성화’ 8.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무래도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유류세 인하 인한 직접적인 가격혜택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고유가로 인한 부담을 줄이는 방법에 대한 의견을 연령별, 소득별로 나누어 살펴보면, ‘유류세 인하 ‘ 다음으로 30대는 ‘생계형 차량&운전자 선별 지원’, 40대는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소득별로 평균 200만원 미만의 저소득층의 경우 ‘대중교통서비스 개선’에 대해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신뢰수준은? 95% 신뢰수준에서 ±4.40 입니다. [조사개요] - Sample size: 30대에서 40대의 성인남녀 500명 - 조사방법: 이메일을 이용한 온라인 조사 - 표본오차: 95%신뢰수준 ±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