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사 대상, 조사방법은? 03월 16일부터 03월 18일까지 전국에 거주하는 30대, 40대의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조사방법은 이메일을 이용한 온라인 설문조사로 진행 했습니다.
2. 귀하께서는 장을 보거나 생활 용품을 구입할 때, 다음과 같은 유통형태 중 주로 어디를 이용하십니까? 전체 중 79.4%가 장을 보거나 생활 용품을 구입할 때 ‘대형할인점’을 이용한다고 응답했습니다. 다음으로 ‘슈퍼슈퍼마켓’ 13.4%, ‘동네슈퍼 및 구멍가게’ 4.0%, ‘재래시장’ 3.2%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대별로 보면, 40대보다는 30대에서 대형할인점을 이용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3. 슈퍼슈퍼마켓을 이용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슈퍼슈퍼마켓을 이용하는 이유를 물어본 결과, 전체 중 61.2%가 ‘접근이 용이’하기 때문이라고 응답했습니다. 다음으로 ‘상품종류가 많고 이용하기에 편리’하다는 의견이 32.8%, ‘값싼가격’때문이라는 의견이 4.5%, ‘대기업이 운영하기 때문에 믿을만하다’라는 의견이 1.5%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대별로 보면, 30대보다는 40대에서 접근의 용이성 때문에 슈퍼슈퍼마켓을 이용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4. 현재 슈퍼슈퍼마켓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앞으로는 이용할 생각이 있습니까? 현재 슈퍼슈퍼마켓을 이용하지 않는 응답자 중 앞으로 이용할 생각이 있는지에 대해 물어본 결과, 88.7%가 ‘이용을 고려해 보겠다’라고 응답했습니다. 반면, ‘잘 모르겠다’는 의견이 7.9%, ‘전혀 이용할 생각이 없다’는 의견이 3.5%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슈퍼슈퍼마켓 이용을 고려해보겠다는 의견에 대해 여성이 92.1%, 남성이 85.3%로 응답해 여성이 남성보다 6.8%p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5. 대기업이 슈퍼슈퍼마켓을 통해 동네 구멍가게 및 재래시장 상권에 진출하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전체 중 과반수가 넘는 58.2%가 ‘동네상인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행위로 적절한 규제가 필요하다’라고 응답했습니다. 반면, ‘소비자의 선택권이 넓어지므로 바람직한 현상’이라는 의견이 23.6%, ‘시장원리에 맡겨야하는 사항이기에 규제는 불필요하다’는 의견이 18.2%로 나타났습니다. [조사개요] - sample size: 30대에서 40대의 성인남녀 500명 - 조사방법: 이메일을 이용한 온라인 조사 - 표본오차: 95%신뢰수준 ±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