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rix in NEWS



신용카드 사용 성향 조사 다음 > < 이전

1. 조사 대상, 조사방법은? - 4월 24일부터 28일까지 5일간 전국에 거주하는 30~40대, 남녀 500명을 조사하였습니다. - 조사방법은 이메일을 이용한 온라인 조사입니다.

2. 소비자들은 체크카드를 제외한 신용카드를 몇 장 정도 보유하고 있던가요? - ‘3~5개’가 48.4%로 가장 많았습니다. 다음으로는 ‘1~2개’가 29.2%, ‘5~10개’ 가12.8% 순이었으며, ‘보유하고 있지 않다’ 경우도 8.7%로 조사되었습니다. - 이러한 보유 개수는 30대 보다는 40대에서, 미혼자 보다는 기혼자에서 더 많았습니다. - 반면, ‘신용카드를 보유 하지 않은 경우’는 연령이 낮을수록 그리고 생산직 종사자 에게서 이러한 응답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3. 그런데, 소비자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신용카드는 이보다 적을 것 같은데, 조사결과는 어떻습니까? - 네~ 실제로 사용하는 신용카드 개수는 이보다 적었습니다. - 과반수 이상인 55.2%가 ‘1~2개’라고 응답하였고, 다음으로는 ‘3~5개’가 48.4%, ‘5~10개’가 12.8%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응답자 특성별로 보면, 미혼자가 기혼자 대비 실제 사용하는 신용카드의 개수가 적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4. 그렇다면 소비자들은 왜 신용카드를 여러 장 가지고 있는 것일까요? - ‘할인이나 제휴 혜택을 받기 위해서’ 가 74.6%로 가장 많았습니다. 다음으로는 ‘주변에서 발급을 권유 받아서’가 23.4%, ‘현금서비스를 받기 위해서’가 1.9% 순이었습니다. - 가장 많은 응답을 보인 ‘할인이나 제휴 혜택 때문’인 경우는 기혼자가 미혼자 보다 이러한 혜택에 대한 니즈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소비자들은 신용카드로 한 달 평균 얼마 정도를 사용하던가요? - ‘총 수입의 10~30% 미만’이 38.8%, ‘30~50% 미만’이 33.8%, ‘50~80% 미만’이 15.8%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가장 높은 응답을 보인 ‘총 수입의 10~30% 미만’의 경우 여성과 자영업자에게서 이러한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6. 소비자들은 신용카드의 보너스 포인트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던가요? - 약 89.3%가 포인트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포인트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다른 제품 구매 시 할인’이 38.0%로 가장 많았고, ‘포인트에 따라 상품으로 받는다’가 23.7%, ‘캐쉬백’으로 돌려받는다’가 20.7%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7. 앞서 신용카드 자체를 이용하지 않는다는 경우가 8.7% 정도로 조사되었는데 이들은 왜 사용하지 않고 있던가요? -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과소비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53.9%로 가장 많이 응답하여 소비에 신중을 기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으로는 ‘신용카드 발급이 되지 않아서’가 18.9%, ‘현금사용이 익숙’해서가 16.8%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상입니다. [조사개요] - Sample size : 30대에서 40대의 성인남녀 500명 - 조사방법 : 이메일을 이용한 온라인 조사 - 표본오차 : 95%신뢰수준 ±4.40

글쓴이 : admin  |  2009.05.01Metrix in NEWSHo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