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사기간, 조사 대상, 조사방법은? - 조사기간: 7월 17일 ~ 7월 22일 - 조사대상: 전국에 거주하는 30~40대 남녀 500명 - 조사방법: 이메일을 이용한 온라인 조사
2. 인터넷 쇼핑으로 상품을 구매하신 경험이 있습니까? - 전체 응답자의 99.4%가 인터넷으로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인터넷 쇼핑 경험이 없다는 응답은 0.6%에 불과하였습니다.
3. 인터넷으로 주로 구매하는 상품의 종류는 무엇입니까? - 주 구매상품으로 40.6%가 ‘의류 및 패션잡화’를 꼽았으며, 다음으로 ‘농수산물 및 가공식품’ 22.5%, ‘도서/음반/티켓’ 21.9%, 전자제품’ 11.1%의 순이었습니다. - ‘의류 및 패션잡화’를 구매한다는 응답은 여성이 50.8%, 남성이 30.4%로 남성에 비해서 여성의 구매비중이 20.4% 높게 나타났으며, - ‘전자제품’을 구매한다는 응답은 남성이 20.6%, 여성이 1.6%로 여성에 비해서 남성의 구매비중이 19.0%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인터넷으로 얼마나 자주 물건을 구매하십니까? - 50.7%는 ‘한달에 1~2회’, 25.6%는 ‘일주일에 1~2회’정도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일주일에 1~2회’ 정도 인터넷 쇼핑을 이용한다는 응답은 여성이30.4%, 남성이 20.6% 으로, 남성에 비해서 여성의 인터넷쇼핑 이용빈도가 9.8%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주 구매상품별로는, ‘농수산물 및 가공식품 구매자’의 경우 34.8%가 ‘일주일에 1~2회’ 정도, ‘전자제품 구매자’의 경우에는 20.0%가 ‘3개월에 1~2회’정도 인터넷 쇼핑을 이용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입니까? -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는 이유로 48.5%가 ‘편리성’을 꼽았으며, 다음으로 ‘저렴한 가격’ 38.8%, ‘상품의 다양성’ 9.75%의 순이었습니다. - 주 구매상품이 ‘농수산물 및 가공식품’인 경우, 56.3%가 ‘편리함’때문에 인터넷 쇼핑을 이용한다고 응답하였으며, ‘전자제품’ 구매자의 경우에는 43.6%가 저렴한 가격 때문에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인터넷 쇼핑을 이용할 때 가장 불편한 점은 무엇입니까? - ‘인터넷 상의 사진과 실제 상품이 다르다’는 응답이 45.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상품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17.9%, ‘품질이 떨어진다’ 16.3%의 순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인터넷 쇼핑시의 불편사항으로 ‘농수산물 및 가공식품’ 구매자의 52.7%는 ‘인터넷 상의 사진과 실제 상품이 다른 점’을, ‘의류 및 패션잡화’ 구매자의 25.2%는 상품의 품질이 떨어지는 점을 꼽았습니다. - 또한 전자제품 구매자의 25.5%는 상품에 대한 설명 부족 때문에 인터넷 쇼핑시 불편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쇼핑 사이트가 있습니까? - ‘주거래 인터넷 쇼핑 사이트가 있다’는 응답이 94.0%로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쇼핑 사이트가 없다는 응답은 6.0%에 불과하였습니다.
8.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해당 쇼핑 사이트를 이용하는 이유로, 42.6%는 ‘저렴한 가격’을, 23.1%는 ‘상품의 다양성’을 꼽았습니다. - 남성의 경우 19.3%가 해당 쇼핑사이트를 이용하는데 특별한 이유가 없다고 응답한 반면에, 여성의 경우에는 가격, 상품의 다양성, 배송기간 등을 두루 고려하여 인터넷 쇼핑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개요] - Sample size : 30대~40대의 성인남녀 500명 - 조사방법 : 이메일을 이용한 온라인 조사 - 표본오차 : 95%신뢰수준±4.40